로고

닫기

극영화 ㅣ 전주시네마프로젝트: 넥스트 에디션

구름이 그림자를 가릴 때

When Clouds Hide the Shadow
호세 루이스 토레스 레이바 José Luis TORRES LEIVA
칠레70min4Kcolor극영화
진행상태개발
참가목적투자 유치, 제작사·투자사·배급사 미팅
LOGLINE

주인공은 영화를 위해 세계 최남단 도시로 떠나고, 그곳 사람들의 삶과 매혹적인 풍경에 조금씩 눈을 뜬다.

SYNOPSIS

아르헨티나 출신 배우이자 감독인 마리아 알체는 세계 최남단 도시, 푸에르토윌리암스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에 출연하기 위해 현지에 먼저 도착한다. 제작진은 강력한 태풍에 발이 묶여 일주일 뒤에나 도착할 예정이다. 낯선 곳에 홀로 있게 된 마리아는 여행 내내 자신을 괴롭히며 도무지 가실 기미가 보이지 않는 극심한 요통 때문에 여러 주변인에게 도움을 청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이들과 만나 대화하면서 그는 세상 끝에 사는 이들의 삶과 매혹적인 풍경을 점차 발견하게 된다. 이 영화는 표현의 차원에서 세 가지 콘셉트를 갖고 있다. 첫째, 사진 같은 영상미로 푸에르토윌리암스의 장대한 설경, 자연과 인간이 어우러진 풍경을 담는다. 둘째, 일상의 감정과 생각이 가감 없이 드러난 솔직한 ‘대화’를 전한다. 셋째, 절제된 미디어의 사용이다. 카메라는 단순한 행동 속에 많은 것이 담겨 있는 찰나의 순간과 행동을 관찰하고 ‘선택’한다.

DIRECTOR’S STATEMENT

<구름이 그림자를 가릴 때>를 작업하며 이야기를 이미지와 소리로 전달해 직접 이야기를 ‘살아내고’ 또 번역하고 싶다. 소리와 이미지는 현실을 반영한다. 우리는 우리가 가진 것들로 이 영화의 삶에 참여한다. 그것은 존재, 공간, 감정, 움직임에 대한 전환의 이야기다. 극 중 바다와 눈의 질감 속을 정처 없이 이동하며 주변을 담담히 설명할 생각이다. 인물은 보고 말하고 질문한다. 눈 속을 걷고 잠이 든다. 나는 이 영화가 다층적인 여행이기를 바란다. 무심히 관찰하다 보면 생각이 깊어지듯 영화는 확장된다. 이 작품은 촬영을 통해 탐구하며 자신만의 언어를 찾아가는 과정이다. 주인공, 여행, 만남의 내러티브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시청각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현재 지구에 가득한, 그러나 사라지고 있는 공간의 스펙트럼을 제시한다. 매혹적이면서 무서운, 죽어 있으면서도 살아 있는, 추상적이고 불확실한 미래의 풍경이다.

DIRECTOR
호세 루이스 토레스 레이바José Luis TORRES LEIVA
첫 장편 <하늘, 땅 그리고 비 The Sky, the Earth and the Rain>(2008)는 2008년 로테르담국제영화제에서 국제비평가협회상을 수상했다. <죽음이 다가와 당신의 눈을 가져가리 Death Will Come and Shall Have Your Eyes>는 2019년 산세바스티안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상영되었다.
<아나의 꿈 Ana´s Dream>(2017), <내게 일어났던 일들에 대해서 About Things That Had Happened to Me>(2018), <죽음이 다가와 당신의 눈을 가져가리>(2019)
PRODUCER
카탈리나 베르가라Catalina VERGARA
첫 작품 <침묵의 여성들 Women of Silence>(2005)은 칠레 산티아고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FIDOCS)와 발디비아국제영화제에서 수상했다. 프로듀서로 참여한 크리스토발 레온과 호아킨 코시냐 감독이 공동 연출한 <늑대의 집 The Wolf House>은 베를린국제영화제 포럼 부문에 초청되어 수상했다.
<내게 일어났던 일들에 대해서> <늑대의 집>(2018), <죽음이 다가와 당신의 눈을 가져가리>
CONTACT catalinavergaraarthur@gmail.com / javiera@globorojofilms.com
전주사무처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3길 22 전주영화제작소 2층 (54999)

T. (063)288-5433 F. (063)288-5411

서울사무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15길 16 동극빌딩 4층 (04031)

T. (02)2285-0562 F. (02)2285-0560

전주영화제작소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3길 22 전주영화제작소 (54999)

T. (063)231-3377